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2016 문화정책 국제 컨퍼런스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Policy Research / 2016년 7월 5일 - 9일 /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소개

조직 > 숙명여자대학교 소개

글로벌 여성교육의 리더, 숙명
세상 변화의 시작입니다.
숙명여자대학교는 나라가 가장 어려웠던 1906년 대한제국 말 순수 민족 자본으로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민족여성사학입니다. ‘여성교육을 통한 구국’이라는 창학 이념 하에 쉼 없이 달려온 숙명여대는 오늘날 10만 동문과 1만 3천여 명의 재학생을 자랑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여자대학으로 성장했습니다.
숙명은 창학 100년이 넘는 역사를 통해 축적한 교육경험과 연구역량, 사회봉사의 전통을 이어나가 ‘글로벌 여성교육의 리더’로 새롭게 재도약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 세 가지에 역점을 두고 앞으로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숙명 100년

1906년 을사늑약이 체결된 이듬해, 국가존망이 위태로운 당시 상황에서 대한제국 황실은 교육을 통한 인재육성만이 나라를 구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하고 최초의 민족여성 교육기관인 명신여학교(明新女學校)를 설립하였습니다. 명신은 3년 후 숙명여학교로 개명하였고, 1938년에 숙명여전으로, 1948년 이후 숙명여자대학으로 성장해 오면서 민족의 정통성을 지닌 여자 고등 교육기관으로서의 사명을 담당하였습니다.
1955년 숙명여자대학교로 승격되면서 여성 최고의 종합대학교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창학 이래 수많은 우수 여성 인재를 키우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해 온 숙명은 100년이 넘는 역사를 이어가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민족적 긍지로 인간과 학문의 본질에서 출발하여 세계화 역량을 갖춘 명품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 세계화 역량을 갖춘 숙명 인재를 세상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세계시민으로 육성하는 대학! 국내 최초의 민족여성대학이라는 자부심과 함께 세계 최고의 대학을 향한 숙명의 눈부신 행보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숙명여자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sookmyung.ac.kr/